전공소개

제품디자인, UX·UI디자인, 공간·환경디자인, 운송디자인에 관한 전공을 소개합니다.

MAJOR INTRODUCTION

제품디자인

제품디자인을 가장 쉽고 단순하게 표현한다면, 기능을 가진 사물의 형태를 정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책상 위의 작은 사무용품부터 시작하여, 가정 내의 가전제품과 부엌의 주방기구를 포함하여 모두 제품디자인에 포함된다. 
우리가 매일 사용하고 만지는 거의 모든 사물들은 그 제조 과정에 디자이너의 참여가 필요하다. 
형태를 구체화 시키는 작업은 단순히 기계적 부품에 옷을 입히는 경우부터 존재하지 않는 전혀 새로운 상품의 개발에 까지 다양하다. 
디자인 역사가 페니 스파크(Penny Sparke)는 디자이너가 가져야 할 능력과 역할을 다음과 같이 단순 명료하게 나타냈다. 
"현대 디자이너는 세 가지의 중요한 지식이 필요하다. 기술적인 지식과, 문화적인 배경 그리고 대중의 감각을 이해하는 능력이 창조적인 세일즈를 할 수 있다

UX, UI디자인

사용자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UX, UI 디자인은 사회학, 심리학, 인문학, 인지공학 같은 다양한 분야의 학문을 응용해 디자인에 적용하는 디자인방법론으로부터 시작한다. 
사용자 관찰부터 사용성과 사용 시나리오작성에 관한 이해를 기본으로 하며, 기존유형의 디자인뿐만 아니라 서비스와 같은 무형의 디자인을 포함하기 때문에 새로운 시대의 디자인 프로세스라고 불린다.

공간, 환경디자인

주어진 공간 속에 위치하는 각종 사물과 인간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분야로 상업공간, 전시공간, 공공공간 등 공간이 가지는 다양한 목적에 따라 효율적인 디자인을 제안한다. 
사용자의 사회,지역,문화 등의 요인을 중심으로 공공환경 여건의 개선에 알맞은 시설물들을 체계화 하고 디자인하며 재료,기술 등의 특성을 바탕으로 생산적 측면과 경제적 측면 및 사용자의 인지적, 행동적 측면을 고려하여 다양한 조건에 알맞게 공간과 환경을 최적화하는 디자인이다.

운송디자인

최근의 세분화된 소비자의 요구와 새로운 기술의 발전은 다양한 운송기기디자인을 이끌고 있다. 
레저스포츠용 운송기기부터 자동차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운송기기의 분류, 차종별비례, 인간공학적 요소 등 기본적인 이해와 표현기법을 연마하며 이를 바탕으로 SoftModel 제작 등 사례 중심으로 운송기기디자인의 전반적인 부분을 연구한다.